하남마방집  (향토지적재산의 명칭과 유래)
         향토지적재산의 명칭과 유래
   
명 칭
하남마방집
명칭자
이열종
명칭의 유래
 
하남시 천현동에 위치한 마방집은 옛날 주막으로 쓰여졌는데, 시골에서 과거시험을 보러 온 선비들이 타고 온 말들이나 우마차 등이 쉬어가는 곳으로 마방(馬房)집이라 명칭이 붙게 되었다.

         향토지적재산 찾아가는 길
   
연결도로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하남시청앞에서 지하차도를 지나서 광주방향으로 두 번째 신호등을 건넌다. 일반버스는 15번 좌석버스는 113-1번을 타고 마방집에서 하차하면 된다


         향토지적재산 보유자
   
성 명
이열종
연 령
40세
성 별
연락처 ☎ 031-791-0011
주소 경기도 하남시 천현동 428-4번지

         향토지적재산의 분류
         유형의 향토지적재산 / 식생활과 관련된 것 / 주식류
         향토지적재산의 형성배경과 경위
   
형성배경(창안동기)
1920년경에 마방집을 인수해서 3대째에 걸쳐 80여년 동안 이어 내려오고 있다.

관련집단 또는 개인의 특성
현재 3형제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위(전개 또는 발전과정)
초기 마방집은 끼니를 때우기 위해서 들러가는 곳으로 화물차나 농수산물 운전자들이 많이 이용했다. 그러다가 80년대 중반에 레저붐이 일어나면서 특별하고 색다른 것을 찾는 이들이 주고객이 되었으며, 가족단위나 단체손님들도 많이 찾아오고 있다. 또한 국내 TV뿐만아니라 일본 후지 TV에도 마방집이 소개되면서 일본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한국을 찾는 일본인관광객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향토지적재산의 내용
   
자원(원소재)의 명칭
각종 산나물, 쌀, 콩, 고추, 무, 배추
자원의 분포 또는 생산조건
한정식 반찬가지수가 20여가지나 되는데 이러한 반찬의 재료중 산나물은 예전에는 직접 캐다가 사용하였는데, 요즘은 가락동시장에서 구입하다 쓰고 있으며 그외에 동치미나 김치 국종류의 재료도 가락동 농수산물 시장에서 구입해다 사용하고 있다.
향토지적재산의 기술적 특징
마방집의 가장 큰 특징은 옛날 서민들이 먹었던 음식이라는 것에 있는데, 즉 음식재료 사용에 있어서 육류 보다는 야채류가 거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의 건강에 좋을 뿐만아니라 맛에 있어서도 80년의 전통을 지닌 곳인 만큼 음식맛이 깨끗하고 맛깔스럽다. 특히 이곳의 주된음식인 된장찌개에 사용되는 된장은 재래식으로 만들어 사용하는데 이맛은 절로 옛어머니의 손맛을 느끼게 해준다. 다음으로 마방집의 건물인데 1920년대에 만들어진이후 6.25동란에 파손되어서 다시 개축되었는데 벽돌이아닌 흙벽으로 사용하여 건축되었기 때문에 여름에는 시원하며 겨울에는 움집처럼 따뜻하다. 삭막한 일상에서 벗어나 잠깐 여유를 가지고 가족들이나 연인들끼리 이곳을 찾아 건물과 음식에서 배어나는 옛날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삶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설비 및 장치
음식 만드는 각종도구, 찬반기, 자동 세척기, 냉장고, 싱크대,

         향토지적재산 사진